2014/09/11

모스크바 Moscow. 5 (Sergiyev-Posad) 모스크바에서 약 70 km 떨어진 작은 세계문화유산 마을


 나의 가장 큰 궁금증은 어떻게 종교적인 상징물들이
공산주의 기간동안 보존될 수 있었는가- 였었다.

그것은 세르기에브-파사드, 매우 종교적인 이 마을에 와서 더욱 증폭될 수 밖에 없었다.

그에 대해 가이드는 좋은 답을 주었는데,
이는 바로 위의 성모와 예수 모자이크화를 설명해주면서였다.
공산주의가 공식화되자 이 마을의 한 가족이 이 모자이크화를 집에 가져가 아무도 모르게 숨겨두었다가
구소련의 몰락과 함께 성당이 어느날 되돌려놓았다는 것이였다.
이는 다분 이 모자이크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, 각 가정들이 하나 둘 서로 모르게
회손 혹은 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집에 몰래 숨겨두었다는 것이 아닌가...!

아무리 공산주의가 이상향이였던 들,
종교 만큼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이였던 모양이다.











알록달록- 다른 디자인드릐 성당이 하나의 큰 성내에 위치하고 있다.
각각의 성당 건물들은  다른 시기에 (수 세기 차이) 그 시대의 유행에 따라 지어지다보니,
서로 통일성보다는 개성을 갖고 있는 셈이다.
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구글 블로그 댓글 사용이 불편함이 많으니, '익명'으로 쓰시고, 본글에 이름을 적으셔도 무방합니다.

대전 생활 1년

14년의 해외생활을 마치고, 2022년 6월부터 대전의 생활을 시작했다. 처음 대전에 도착한 한 달 동안은 마치 한국어를 사용하는 어떤 나라에 온 듯한 기분이였다. 정신없이 지내다보니 벌써 1.5년이 지났다. 아직도 나는 대전이 낯설다. 이 낯설음에 ...